신당초등학교

2021학년도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1

목적

가. 학생 중심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의 제공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한다.

나. 특기적성, 진로 계발 등 다양한 사교육 수요를 흡수대체하여 사교육비를 경감한다.

다. 농어촌 및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방과후학교 수강 지원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완화한다.

라.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및 연계망 구축으로 지역사회학교 실현에 기여한다.

2

운영 방향

가. (프로그램 개설) 학생과 학부모, 선생님이 함께하는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을 개·운영한다.

나. (참여 원칙)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다. (학교운영위원회) 수강료(강사료, 도서구입비, 재료구입비, 수용비)에 대한 사항 등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한다. 학기 중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신설되는 등의 사유 발생 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추가로 받는다.

라. (수강료) 수강료는 프로그램 특성, 예상 수강 인원, 지역사회의 사교육비 수준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마. (운영 시간) 학기중과 방학중으로 분리하되, 학생의 건강이나 정규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정하여 운영한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50분 단위로 운영하되, 프로그램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실정에 알맞도록 정한다.

바. (운영 방법) 질 높은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교원 업무경감을 위해 필요한 경우 외부 기관 및 단체에 프로그램을 위탁하여 운영하며 학생관리, 홍보, 평가 등은 상호 협력하여 운영한다.

3

세부 운영 계획

가. 운영 기간: 2021년 3월 1일 ~ 2022년 2월 28일

구 분

운 영 기 간

비 고

1기

2021년 3월 1일 ~ 2021년 7월 20일

1학기

2기

2021년 7월 26일 ~ 2021년 8월 6일

여름방학 2주

3기

2021년 8월 24일 ~ 2021년 12월 31일

2학기

4기

2022년 1월 3일 ~ 2021년 1월 14일

겨울방학 2주

나. 세부 실천 내용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운영기간

1학기

3월 1일

~

7월 20일

여름

방학

7월 26일

~

8월 6일

2학기

8월 24일

~

12월 31일

겨울

방학

1월 3일

~

1월 14일

운영시간

주중

13시~16시 30분

토요

9시~12

휴일

미운영

방학

9시~16

수요·만족도조사 실시 계획

1학기

7월 5일 ~ 7월 9일

2학기

11월 22일 ~ 11월 26일

실 천 내 용

목 표

시 기

대 상

비 고

기초수요조사 및 분석

1회

12월

학생, 학부모

∘ (연간)운영계획 수립

1회

2월

담당교사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방과후학교 강사 모집·선정·계약

1회

2월

부별강사

세부운영계획 수립

1회

2월

담당교사

강사 오리엔테이션 실시

1회

3월

강사

차시별 프로그램 운영 계획 수립

1회

3월

강사

수강 신청 안내 및 수강생 모집

4회

기별

전교생

정보 공시

1회

4월

담당교사

학교알리미

학부모초청 프로그램 공개

2회

학기별

수강생, 학부모

프로그램 및 강사 만족도 조사

2회

학기별

수강생

프로그램 연간 운영 만족도 조사

1회

학년말

수강생, 학부모

자체 점검·평가

1회

학년말

담당교사

프로그램 활동 홍보

연중

수시

전교생, 학부모

다. 개설 프로그램 및 운영

* 프로그램 및 운영 시간은 학교와 강사의 사정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음

프로그램명

요일

운영 시간

수강료

운영방법

비고

피아노

1-2학년

13:40-14:30

무료

외부강사

순회강사 지원

(32주)

3-4학년

14:30-15:20

5-6학년

15:20-16:10

방송댄스

5-6학년

14:30-15:20

무료

외부강사

1-4학년

15:20-16:10

난타

1-3학년

14:30-15:20

무료

외부강사

4-6학년

15:20-16:10

바이올린

4-6학년

14:30-15:20

무료

외부강사

1-3학년

15:20-16:10

미술

1-2학년

13:40-14:30

무료

외부강사

3-4학년

14:30-15:20

5-6학년

15:20-16:10

컴퓨터

5-6학년

14:30-15:20

무료

외부강사

1-4학년

15:20-16:10

라. 예산 운영 계획

* 프로그램 운영에 따라 예산이 변경될 수 있음

내용

세부집행내용

계(천원)

교재 및 재료 구입

30,000원*20명

600

성과발표회 의상 대여

20,000원*20명

400

4

강사 모집 및 계약

가. 강사 모집

1)학교운영위원회가 방과후학교 연간 운영 계획을 심의할 때 강사 선정 계획을 포함하여 심의하며, 강사는 홈페이지 공고 등을 통해 모집한다.

2) 강사와 프로그램 위탁계약 기간은 1년 이내로 한다.

3)외부강사 선정 및 위탁계약시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관련범죄 전력 조회 동의서를 제출받고, 취업 제한 사유 해당여부를 확인한 후 계약한다.

나. 계약 절차

1)제안서와 운영능력심사를 통해 선정된 강사는 학교장과 계약한다.

2) 강사 계약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심의

공고

응모

심사

조회

계약

연간 운영 계획 심의 (강사 선정

계획 포함)

공고문 게시

(교육청,학교 홈페이지 5일 이상 공고

-등록일 제외)

구비서류

제출

제안서 및 운영능력 심사

성범죄경력 아동학대관련 범죄전력조회

프로그램 ·수탁 계약 체결

다. 계약 해지

자동 해지 : 계약 기간이 만료될 시

학교장에 의한 해지

즉시 해지: 해지 통지 시 즉시 효력 발생

-제출한 서류에 허위 사실이 있을 때

-성범죄, 아동학대관련범죄 등으로 학생을 지도하기에 심히 부적절한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

절차 해지: (해지 30일 전 해지사유서 통지강사 수령 확인) 후 효력 발생

- 학교와 사전 협의 없이 2회 이상 무단으로 결강하였을 때

-프로그램 운영 준비 및 학생 지도 소홀 등으로 강사의 교체가 필요하다고 인정되었을 때

-기타 계약 당사자 일방의 부당한 행위 등으로 계약의 기초가 되는 신뢰관계가 파괴되었을 때

강사 해지 : 강사가 프로그램 운영을 스스로 포기할 시

계약 해지 시 30일 전에 서면으로 그 사유를 학교에 통지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학교는 외부강사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다.

라. 강사 선정 심사

1)제안서 평가위원은 방과후학교 위탁강사 선정을 위한 강사별 프로그램 운영제안서(서류심사) 및 프로그램 운영능력 평가(면접심사), 방과후학교 운영 관련 각종 심사활동을 한다.

2) 제안서 평가위원은 내부위원과 외부위원으로 구성하며 평가위원 수는 학교여건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3) 제안서 평가위원은 평가대상자와 이익 및 친인척 관계가 없으며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로서 학교장과 업무담당교사는 제외한다.

최종 심사 결과 최고득점자를 강사로 선정하며, 최고득점자의 계약 포기 또는 계약 유지가 어려울 경우 차점자 순으로 계약 운영

5

교재 및 재료 선정 계획

가. 교재(교구) 및 재료에 관한 내용은 제안서 평가위원회에서 검토한다.

나. 프로그램별로 제출한 교재(교구) 및 재료 선정계획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친다.

6

회계 관리 및 운영

가. 수강료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수익자가 부담하는 경비를 의미하며, 강사료, 도서구입비, 재료구입비, 수용비로 구성된다.

나. 수강료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나, 본교는 학교에서 지원한다.

다. 학교 회계 절차에 의해 수익자 부담으로 도서 또는 재료를 구입하는 경우는 세부 운영계획 심의를 받는다.

라. 강사료는 월 단위로 프로그램 종료 후 검사 완료·청구 시 지급한다.

7

학생 관리 및 안전지도

가. (출결관리) 학부모에게 지각, 결석 상황을 안내하고 출석을 독려한다.

나. (생활지도) 프로그램 참여 시 교사에 대한 예의 및 참여 태도와 관련하여 수시 지도한다.

1)긍정적이고 바른 생활 태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수시로 지도한다.

2)학생 건강을 위해 청결한 환경 유지, 청소 시 임장 지도한다.

다. (안전지도) 안전지도 및 안전예방교육을 실시한다.

1)교내 안전 지도 및 안전 귀가 지도를 실시한다.

2)방과후학교 운영 교실을 집중 배치하여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CCTV나 방화차단막 등을 활용하여 안전사고를 대비한다.

3) 직사광선이 가장 강한 시간대, 폭염 특보, 미세먼지·오존 경보 발령, 태풍·집중호우, 혹한, 폭설 등 기타 교육감(학교장)이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시기 등에는 실외활동을 자제한다.

4) 자연재난 및 사회재난 발생이 예상될 때, 학교장 재량으로 임시휴업일 조치 등과 연계하여 휴강을 검토하고, 학부모 안내 등 학생 안전이 확보되도록 노력한다.

5) 학교 시설물 유지·보수 공사 시 관련 지침 등을 철저히 준수하는 등 학생 안전 확보를 위한 조치를 취한다.

석면 공사, 냉난방기 교체, 내진 보강, 창호 교체, 도색 공사 등

라.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중에 발생한 사고로서 학생·교직원 또는 교육활동참여자의 생명 또는 신체에 피해를 주는 모든 사고는 학교안전공제회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한다.

다만, 공무원연금법, 사립학교교직원연금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등(법률에 의무보험가입규정이 있는 경우 포함)의 적용을 받는 교직원 및 교육활동참여자는 해당 법률에 따라 보상 또는 배상을 신청한다.

마.학교장의 관리·감독이 미치지 못하는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의 경우에는 학교안전사고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학교장은 안전사고 등으로 인한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보험가입여부를 반드시 확인한다.

* 학교외부에서 교사 등의 임장 없이 외부위탁업체에 의해 이루어지는 활동을 의미

바. (감염병 예방 방안) 안전수칙 교육을 실시하고 감염병 예방을 위한 사항을 준수한다.

1)교실 이동 전 발열, 기침, 호흡곤란,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 여부를 확인한다.

2)활동 전·후 이동 시 단체 이동을 지양하고 최소 1m 이상 거리를 유지하며 개별 이동하도록 지도한다.

3) 방과후학교 운영 교실에 상시 손소독제 비치, 올바른 손씻기,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활동 수칙을 게시한다.

4) 활동 전·후 개인위생 교육을 실시한다.

활동 전·후 반드시 흐르는 물과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거나 손 소독제로 손 소독하기

개인별 상시 마스크 착용

기침, 재채기 시 옷소매로 입 가리기

아플 때는 바로 말하기

개인용품(악기 등)은 개인사용 원칙 준수(타인 대여 및 공유 금지)

활동 진행 시 감염 유발 행동(근거리 설명(대화) 및 접촉) 및 고의적인 학생 간 감염병 예방 수칙 위반 행동 금지(마스크 벗기기, 고의기침 하기, 마스크 뺏기 등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일체 행동)

5)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전개 시 모든 창문 상시 개방을 통해 충분한 환기를 유지한다.

수업 전, 수업 중 수시로 창문을 개방하여 자연환기 양을 증가시키고, 기상 상황, 주변 여건 등을 고려하여 가능한 출입문 및 창문 상시 개방

기온 상승으로 냉방기기(에어컨 등)를 가동하되, 여건을 고려하여 모든 창문을 1/3 이상 열어둔 채 가동

내부 순환방식의 공기청정기는 가동 금지

6) 공용으로 사용되는 시설·기구 등은 소독을 실시한다.

8

홍보

가.(홍보방법)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아래의 방법으로 홍보한다.

1)학교 홈페이지에 방과후학교 코너를 개설한다.

2)학교 소식지, 가정통신문을 발송하고 SMS 문자메시지를 전송한다.

3)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공개의 날을 운영하고, 각종 발표회 및 전시회 등을 개최한다.

나.(홍보내용) 프로그램 운영 내용 및 결과를 학교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1)부서별 연간 학습 계획 및 준비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2)우수사례 및 우수 프로그램을 수시로 홍보한다.

3)학생과 학부모의 의견 수렴 및 만족도 조사 결과를 안내한다.

다.나이스 방과후학교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업무 절차의 표준화 및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로 효율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을 도모하고, 교직원 및 학생, 학부모에 대한 교육 및 홍보활동을 적극 실시한다.

9

평가

가.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공개 등을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의 질 개선에 활용한다.

나.방과후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점검·평가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한다.

다. 학부모 모니터링을 활성화하여 방과후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의견을 수렴·반영한다.

평가 분야

평가 내용

평가자

평가시기

프로그램 운영 공개

준비, 전개, 정리, 만족도 분야에서 평가

- 학습목표 제시, 동기유발, 이해하기 쉬운 설명 등

학부모

1학기

만족도 조사

프로그램 및 강사 만족도 조사

-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에 대한 만족도

- 강사 만족도(교수방법, 내용의 충실성, 전문성 등)

학생

학기별

1회

과후학교 프로그램 연간 운영 만족도 조사

- 방과후학교 운영 전반

학생

학부모

2학기

자체

점검·평가

계획수립, 운영개선, 예산 확보 및 예산 집행, 강사모집, 학습 계획 등

담당교사

연 1회

10

기대 효과

가.학생 중심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의 제공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에 기여할 수 있다.

나.내실 있는 방과후학교를 운영하여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학교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증대시킬 수 있다.

다.수요자 요구에 대응하는 프로그램 개설을 통해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다.

라.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및 돌봄 제공으로 학부모가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