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과 돌봄이 함께 하는

2020학년도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금마초등학교

목적

가. 흥미중심 동아리 활동을 통한 생동감 넘치는 지역 사회 학교 운영

나. 아동의 특기, 소질, 취미, 적성, 창의력 신장과 건전한 인격형성으로 교육의 질 향상

다. 사교육비 경감으로 삶의 질 향상

라.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만들기

마. 학부모가 안심하는 방과후학교 만들기

방침

가.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을 고려하여 소질, 적성 계발 및 특기 신장을 위한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한다.

나.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다. 수강료(강사료, 도서구입비, 재료구입비, 수용비)에 대한 사항 등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 받아 학교장이 결정 운영한다.

라. 방과후학교 시간은 40분 단위로 운영하되, 강사는 준비 및 정리 시간을 10분 추가하여 방과후학교 운영을 하도록 한다.

마. 수업 시간은 주 2회 이상을 기본으로 하나 부서 특성에 따라 가감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바. 학기 중과 방학 중으로 분리하되, 학생의 건강이나 정규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정하여 운영한다.

사. 학교의 시설 및 인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고, 교육청에 등록된 력풀제에 의거하여 강사를 선정한 후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임명한다.

아. 방과후학교 운영은 예산 및 기상 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하되 12월까지만 운영하며, 추후에 예산 및 순회 강사 지원으로 프로그램 운영이 변경될 수도 있다.

자.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보충심화시키고, 소규모 농촌 지역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기하기 위하여 교과 보충 프로그램을 둔다.

차. 재료비가 많은 특정 강좌의 재료비는 학기별로 스쿨 뱅킹을 이용하여 징수한다.

카. 부서의 특성을 고려하여 1개 반 20명 이내인 반으로 조직하되, 부서별 2개 반 이상 편성 시에는 학년별, 개인별 능력을 고려하여 수준별로 반 편성한다.

타. 나우누리 순회 강사료 지원 외 강사료는 추가 지원을 받는다.

파. 방과후학교의 질 향상을 위해 평가환류 및 점검에 힘쓴다.

하. 회계 관리는 합법적인 회계처리를 하여 투명성을 확립한다.

방과후학교 연간 업무 추진 일정

절차

사업 내용

세부 내용

횟수

시기

대상

비고

준비

기초 수요 조사 및 분석

- 방과후, 돌봄교수요조사

- 교육활동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 준비

1회

12월

전교생

운영 계획 수립

- 프로그램 편성 및 운영 계획 수립

- 강사 선정 계획, 홍보 계획,

평가 및 안전지도계획 등

1회

1월

프로그램

검토 및 심의

운영위원회 심의

- 방과후학교 연간운영계획 검토 및 심의

1회

2월

학운위

선정 및 계약

개인위탁 계약

개인위탁 공고, 제안서 평가

성범죄아동학대 관련 범죄 전력 조회

위탁 계약 체결

1회

2월

제안서 제출자

운영

수강 안내 및 모집

- 방과후돌봄교실 안내 및

수강생 모집

1회

2월

전교생

방과후학교 프로그램별 반 편성

- 출석부, 지도계획 작성

- 프로그램별 반 편성

2회

학기별

각부서

부서별 특성 고려

수강료 징수

- 수강료(재료비) 징수

- 미술 교실

2회

학기별

해당자

방과후학교 운영

-프로그램 운영 및 정보 공시(학교알리미)

-강사에 의한 방과후돌봄교실 실시

연중

연중

참가학생

학부모 초청

공개 수업

-부서별 공개 수업 실시

-부서별 학습발표회 실시

2회

5월, 11월

외부강사 학부모

평가 및 환류

프로그램

만족도 검사

-학기별 활동 후 방과후학교 및 강사만족도 평가

-공개 결과 및 환류

2회

7월,

12월

수강생 및 학부모

홍보

프로그램 활동 홍보

-프로그램 활동 홍보

수시

연중

학부모

방과후학교 세부 운영 계획

가. 운영 기간 및 대상

1) 기간: 2020. 3. 2.(월) ~ 2020. 12. 31.(목)

2) 대상: 1~6학년 학생 중 희망자

나. 방과후학교 소위원회 구성 및 조직

1) 역할: 방과후학교 강사 선정 및 교재 구입 심의, 방학 중 방과후학교 계획 수립 협의 등

2) 조직: 위원장- 교감, 위원- 방과후 담당자, 교무부장, 생활부장

다. 방과후학교 부서 편성

1) 방과후학교와 연계한 오후 돌봄 프로그램

가) 1~2학년: 중국어, 컴퓨터(기본), 미술교실, 스포츠, 주산, 원어민 영어, 돌봄 교실, 교과캠프

나) 3~6학년: 중국어, 컴퓨터(코딩), 스포츠, 주산, 원어민 영어, 전래놀이, 교과캠프

2) 특기적성 캠프

가) 주중 프로그램: 피아노, 골프, 미술교실, 방송댄스

) 토요휴업일: 스포츠 교실, 요리 교실

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시간표

교시

5교시

(13:20~14:00)

원어민 영어

(2학년)

교과수업

교과수업

교과수업

원어민 영어

(1학년)

6교시

(14:10~14:50)

피아노

(1학년)

피아노

(1학년)

피아노

(1학년)

피아노

(1학년)

피아노

(1학년)

중국어

(1~2학년)

미술교실

(1~2학년)

주산

(3~4학년)

미술교실

(1~2학년)

중국어

(1~2학년)

방송댄스

(1~3학년)

컴퓨터-기본

(1~3학년)

방송댄스

(1~3학년)

원어민 영어

(3~4학년)

골프

(5~6학년)

원어민 영어

(3~4학년)

7교시

(15:00~15:40)

피아노

(2~6학년)

피아노

(2~6학년)

피아노

(2~6학년)

피아노

(2~6학년)

피아노

(2~6학년)

중국어

(3~6학년)

미술교실

(3~6학년)

주산

(1~2학년)

미술교실

(3~6학년)

중국어

(3~6학년)

방송댄스

(4~6학년)

방송댄스

(4~6학년)

컴퓨터-코딩

(3~6학년)

원어민 영어

(5~6학년)

스포츠활동

(3~6학년)

스포츠활동

(3~6학년)

원어민 영어

(5~6학년)

골프

(3~4학년)

우리 전래놀이

(1~2학년)

8교시

(15:50~16:30)

2호차

피아노

(2~6학년)

피아노

(2~6학년)

골프

(3~6학년)

피아노

(2~6학년)

피아노

(2~6학년)

스포츠활동

(1~2학년)

스포츠활동

(1~2학년)

우리 전래놀이

(3~6학년)

강사 수급 상황 및 순회강사 프로그램 운영 상황 등에 따라 운영 요일 및 시간이 변경될 수 있음

마.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계획

부서명

요일

지도 시간

학년

장소

강사

수강료

비고

예산 지원

1

피아노

교실

~

14:40~15:00

1

음악실

이**

(외부강사)

무료

-주5회

-12명 정원

방과후학교

(지자체)

15:00~15:40

2~6

15:50~16:30

2~6

2

스포츠

활동

화,목

15:00~15:40

1~2

봉수관

김**

(스포츠강사)

무료

-주2회

-20명 정원

15:50~16:30

3~6

3

교과캠프

~

13:20~14:00

1~6

해당

시간

각학년 교실

내부강사

무료

-주1회

방과후학교

(도교육청)+혁신학교

+학교 자체 지원금

14:10~14:50

15:00~15:40

4

골프

교실

14:10~14:50

3~4

골프장

오**

(외부강사)

무료

-주1회

-12명 정원

15:00~15:40

5~6

15:50~16:30

3~6

5

컴퓨터

14:10~14:50

1~3

컴퓨터실

정**

(외부강사)

무료

-주1회

-16명 정원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운영

15:00~15:40

3~6

6

중국어

월,금

14:10~14:50

1~2

과학실

한**

(외부강사)

무료

-주2회

-20명 정원

15:00~15:40

3~6

7

주산

14:10~14:50

1~2

1학년 교실

홍**

(외부강사)

무료

-주1회

-20명 정원

15:00~15:40

3~4

8

미술

교실

화,목

14:10~14:50

1~2

과학실

이**

(순회강사)

재료비 별도

월 10,000원~

-주2회

-20명 정원

-1회 1,250원

교육청 지원

(나우누리)

15:00~15:40

3~6

9

방송

댄스

월,금

14:10~14:50

1~3

봉수관

이**

(순회강사)

무료

-주2회

-12명 정원

15:00~15:40

4~6

10

원어민

영어

월,금

13:20~14:00

1~2

영어실

J**

(정부초청영어봉사장학생)

무료

-주2회

-15명 정원

14:10~14:50

3~4

15:00~15:40

5~6

11

우리 전래놀이

15:00~15:40

1~2

2학년

차**

(외부강사)

무료

(4.10.~6.26.)

-총10회

-15명 정원

서부평생학습관

15:50~16:30

3~6

봉수관

바. 예산 운영 계획

1) 총 예산(예정)

구 분

예산(원)

지원처

비 고

농어촌 방과후학교 운영비

12,000,000

지자체

피아노, 스포츠 강사비 및 재료비

농어촌 방과후학교 운영비

6,000,000

도교육청

골프, 교과 캠프 강사비 및 재료비

방과후 연계형 돌봄교실 지원금

7,712,000

지자체

컴퓨터, 주산, 중국어 강사비

혁신학교 지원 강사비

2,638,000

도교육청

골프(체육), 학습 코칭 강사비

학교 자체 방과후 강사비

2,000,000

학교

학습 코칭 강사비

교재 및 물품 구입비

1,000,000

학교

교재 및 물품 구입비

초등돌봄교실 추가 운영비

1,800,000

지자체

미술교실 재료비

합 계

2) 예산 사용 계획

구 분

내 용

산 출 기 초

비고

강사비

피아노

35,000원×2시간×34주=

11,900,000

지자체 지원금

스포츠

20,000원×2시간×34주=

1,360,000

컴퓨터

35,000원×2시간×34주=

2,380,000

방과후연계형

돌봄교실 지원금

주산

30,000원×2시간×34주=

2,040,000

중국어

30,000원×4시간×34주=

4,080,000

강사비

골프

45,000원×3시간×34주=

4,590,000

도교육청 지원금

+혁신학교 운영비

방송댄스(순회)

35,000원×4시간×4주=

560,000

미술교실(순회)

35,000원×4시간×4주=

560,000

강사비

(교내)

학습코칭(교과캠프)

20,000원×1시간×24×6강좌=

2,880,000

도교육청 지원금

학교 자체 지원금

재료

구입비

미술

교실

1~2학년

10,000원×20×9월=

1,800,000

초등돌봄교실 운영비

3~6학년

10,000원×9×20명=

0

수익자 부담

교재 및 물품 구입비

20,000원×20=

400,000

학교 자체 지원금

학습발표회 의상 및 물품 구입

30,000원×20종=

600,000

합 계

방과후학교 기타 운영 계획

가. 프로그램별 강사 선정 및 위탁 계약 체결

1) 평가위원회 구성 계획

가)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 평가위원은 내부위원과 외부위원으로 구성이 원칙이나 본교는 업체 위탁이 아니므로

교원 의원으로 구성한다.

(역할) 방과후학교 위탁강사 선정을 위한 강사별 프로그램 운영 제안서(서류심사) 및 프로그램능력평가(면접심사), 방과후학교 운영 관련 각종 심사 활동

나) 평가위원 자격

평가대상자와 이익 및 친인척 관계가 없는 자로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평가위원 수는 교감, 교무 및 교사 1인으로 하며, 학교장과 업무담당자는 제외한다.

2) 강사 선정 계획

가) 강사는 홈페이지 공고 등을 통해 공개 채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나) 강사와 프로그램 위탁계약 기간은 1년 이내로 한다.

다)외부강사 선정 및 위탁계약시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관련범죄 전력 조회 동의서제출 받고, 취업 제한 사유 해당 여부를 확인한 후 계약한다.

라) 올바른 교육관을 가지고 해당 분야의 일정한 자격 또는 능력을 갖춘 강사 의뢰자를 대상으로 방과후학교소위원회 심사를 통하여 선정한다.

마) 강사의 자격은 교육청 특기적성 운영 계획의 자격 기준에 준하여 적임자를 선정한다.

) 개인위탁 강사와의 계약은 강사료만을 대상으로 하며, 강사와 학교 쌍방 간에 개별 계약을 체결하여 학교장이 임용한다.

3) 방과후학교 강사 선정 기준

가) 강사의 자격

(1) 희망하는 본교 교사는 우선적으로 선정

(2) 현직 교사 및 교사 자격증 소지자

(3) 해당분야 대학졸업자, 예체능 전문가, 기술기능 보유자, 교육청 인력풀에 등록된 강사

나) 강사 임용 구비 서류

(1) 자기소개서 1통(사진 포함)

(2) 최종학력 증명서 1통

(3) 자격증 사본(원본 대조) 1통

(4) 주민등록등본 1통

(5) 신청서 1부

4) 계약 절차

가) 제안서와 운영능력심사를 통해 선정된 강사는 학교장과 계약한다.

나) 강사 계약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심의

공고

응모

심사

계약

연간 운영 계획 심의

(강사 선정

계획 포함)

공고문 게시

(교육청,학교 홈페이지

-5일 이상 공고)

구비서류

제출

제안서 및 운영능력 심사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관련범죄 조회

계약 체결

5) 계약 해지

자동 해지 : 계약 기간이 만료될 시

학교장에 의한 해지

즉시 해지 : 해지 통지 시 즉시 효력 발생

-제출한 서류에 허위 사실이 있을 때

-성범죄, 아동학대관련범죄 등으로 학생을 지도하기에 심히 부적절한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

절차 해지 : (해지 15일 전 해지사유서 통지강사 동의) 후 효력 발생

- 특별한 사유 없이 2회 이상 무단으로 결강하였을 때

-프로그램 운영 준비 및 학생 지도 소홀 등으로 강사의 교체가 필요하다고 인정되었을 때

-기타 계약 당사자 일방의 부당한 행위 등으로 계약의 기초가 되는 신뢰관계가 파괴 되었을 때

강사 해지 : 강사가 프로그램 운영을 스스로 포기할 시

계약 해지 시 30일 전에 서면으로 그 사유를 학교에 통지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학교는 외부강사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다.

6) 강사의 질 관리를 위한 지도 계획

가) 강사는 학기별 1회 이상 사전 연수를 받는다.

나) 강사는 연간(또는 학기별) 지도 계획을 작성하여 담당교사의 사전지도를 받도록 하며, 학교장의 결재를 받고 교육활동을 실시한다.

다) 관리자, 담당교사 및 배정된 교실의 담임교사는 수시로 교수학습 현장을 참관 하고 지도하며, 강사의 근무태도나 교육 방법,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보완한다.

라) 강사는 특기적성 활동을 위한 부교재 알선 및 판매를 금지한다.

7) 강사 선정 심사위원 구성

가) 심사위원은 교감, 학교 업무 담당자, 부장, 학부모위원 등으로 구성한다.

나) 심사위원은 제출 받은 프로그램 운영 제안서와 면접 등을 통하여 심사한다.

다) 심사위원은 청렴 및 보안 서약서에 서명 또는 날인하여 서약서를 제출한다.

나. 방과후학교 보조인력(교무행정사) 운영

1) 목적

가) 방과후학교의 안정적인 운영 및 업무 경감

나) 수요자 요구에 대응하는 고품질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지원

2) 보조인력의 역할

- 보고를 위한 프로그램 현황 파악 및 수요조사, 만족도 조사 지원

- 강사 및 수강생 모집 지원

- 시간표 작성, 참여학생 출결관리, 시설관리 지원

- 나이스 방과후학교 개편시스템 및 에듀파인 업무 지원

- 평가 결과 공개 지원

- SMS 문자발송 지원

다. 회계 관리

1) 회계 관리 및 운영

가) 수강료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수익자가 부담하는 경비를 의미하며, 강사료, 도서구입비, 재료구입비로 구성된다. 단, 수용비는 농어촌학교의 특성상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자문)을 구해 편성하지 않도록 한다.

나) 수강료(재료비)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월별로 징수한다.

다) 학교 회계 절차에 의해 수익자 부담으로 도서 또는 재료를 구입하는 경우는 세부 운영 계획 심의를 받는다.

라) 강사료는 월 단위로 프로그램 종료 후 검사 완료청구 시 지급한다.

마) 방과후학교 활동비는 학교운영비와 별도로 학부모 부담 경비에 대한 회계 처리 방법에 의해 독립 회계로 관리하고, 합법적 절차에 의해 처리한다.

바) 강사료는 월 단위로 매월 교육활동이 종료된 후에 행정실에서 지급한다.

2) 강사비 책정

) 외부강사의 강사료는 학교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합리적으로 책정하되, 원거리 교통비 및 강사 확보의 어려움 등을 고려하여 30,000원~50,000지급한다.

나) 내부 강사료는 평일 20,000원, 휴일 30,000원, 방학 중 25,000으로 책정한다.

3) 환불

) 전학장기입원수강 중도 포기 등으로 인한 수강료(재료비) 환불은 미수강 월수를 계산하여 환불한다.

(1) 총 수강 시간의 1/2경과 전: 이미 납부한 수강료의 1/2 환불

(2) 총 수강 시간의 1/2경과 후: 환불하지 아니함

나) 수강료 환불 절차

환불 사유 발생 → ② 담당 교사 확인 → ③ 기안 및 결재 → ④ 행정실 확인 후 환불

)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학교 회계 처리 규정에 준한다.

4) 예산 편성 및 운용 계획

가) 무상교육대상자를 선정하여 무상교육 지원 예산(자유수강권) 범위 내에서 전액 지원한다.

나) 수강생이 현저히 줄어들어 교육활동에 어려움이 있는 부서는 강사와 협의 후 폐강한다.

다) 타 기관의 지원금 신청 및 활용 계획

(1) 지원금은 학교별 지원 가능한 용도 및 한도 내에서 지원 신청한다.

(2) 지원금 확보 시 지원 운용 계획에 의거 운용한다.

라. 자유수강권 지원

1) 지원 목적: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교육 기회 확대로 교육의 공공성 제고 및 계층 간 교육 격차 완화

2) 지원 방법: 자유수강권 대상 학생들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직접 선택 수강 할 수 있도록 지원

3) 지원 대상 및 순위

(가) 1순위: 저소득층 수급 자격 기준 보유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 법정 차상위대상자)

(나) 2순위: 소득 인정액 기준(중위소득 60% 이하)

(다) 3순위: 학교장 추천

(라) 기타: 법무부 장관이 추천하는 난민 인정자

4) 학교장 추천 시 공정성 강화

(가) 학생복지심사위원회 의결을 거친다.

(나) 공정성 제고를 위해 위원회의 회의록을 작성보존한다.

5) 지원 금액: 교육청 공문에 의거하여 지원(추후 계획수립 후 심의 예정)

6) 지원 방식: 학부모가 읍면동(또는 온라인)에 신청사통망(NEIS-사회복지통합관리망)을 통해 조사 및 초기 결정학교에 통보, 학교(NEIS)에서 대상자 최종 결정

신 청

접 수

조 사

대상자 결정

학부모

읍면동 주민센터

(사통망)

소득재산조사

(사통망)

학 교

(NEIS)

7) 사용 범위

(가)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은 학생의 필요에 따라 자유로운 수강이 보장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나) 지원 대상 학생이 참여한 프로그램의 수강료(강사료, 수용비, 도서구입비, 재료구입비)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자문)를 거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과정 내의 현장학습 및 체험 활동 경비(입장료, 대여료, 교통비) 등에 지원할 수 있다.

(다) 자유수강권 지원액을 초등돌봄교실 참여 지원에 활용할 수 있다.

8) 방과후학교 참여가 불성실한 학생에 대해서는 자유수강권의 이용 제한 및 지원을 중지할 수 있다.

마. 학생 관리 및 안전 지도

1) (출결관리) 학부모에게 지각, 결석 상황을 안내하고 출석을 독려한다.

2) (생활지도) 프로그램 참여 시 교사에 대한 예의 및 참여 태도와 관련하여 수시 지도한다.

(가) 긍정적이고 바른 생활 태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수시로 지도한다.

(나) 학생 건강을 위해 청결한 환경 유지, 청소 시 임장 지도한다.

3) (안전지도) 안전지도 및 안전예방교육을 실시한다.

(가) 교내 안전 지도 및 안전 귀가 지도를 실시한다.

(나) 방과후학교 운영 교실을 집중 배치하여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CCTV나 방화 차단막 등을 활용하여 안전사고를 대비한다.

(다) 방과후학교 강사는 교실 사용 후 출입문 잠금 장치 및 냉난방 기구 등의 전원 차단 등을 정확히 확인한다.

(라) 화재 등의 재난 사고가 발생할 시에는 방과후학교 강사의 인솔하에 각 실의 출입문에 부착된 비상대피로를 통하여 신속하게 대피하도록 하고 평소에 대피로를 잘 숙지하고 있도록 한다.

(마) 방학 중에는 방과후학교가 실시되는 교실을 학교 근무 교사들이 잘 오갈 수 있는 곳으로 모아서 방과후학교를 실시 운영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안전 생활에 힘쓴다.

(바) 문자 서비스 제공, 학교 배움터지킴이, 기타 인력을 활용하여 방과후학교에 참여하는 학생의 안전 관리에 힘쓴다.

4)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중에 발생한 사고로서 학생교직원 또는 교육활동참여자의 생명 또는 신체에 피해를 주는 모든 사고는 학교안전공제회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한다.

바. 홍보 및 정보 공개

1) (홍보 방법)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아래의 방법으로 홍보한다.

가) 학교 홈페이지에 방과후학교 코너를 개설한다.

나) 학교 소식지, 가정통신문을 발송하고 SMS 문자메시지를 전송한다.

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공개의 날을 운영하고, 각종 발표회 및 전시회 등을 개최한다.

2) (홍보 내용) 프로그램 운영 내용 및 결과를 학교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가) 부서별 연간 또는 기별 학습 계획 및 준비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나) 우수사례 및 우수 프로그램을 수시로 홍보한다.

다)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 수렴 및 만족도 조사 결과를 안내한다.

3) 나이스 방과후학교 개편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업무 절차의 표준화 및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로 효율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을 도모하고, 교직원 및 학생, 학부모에 대한 교육 및 홍보 활동을 적극 실시한다.

4) (정보 공개) 학교홈페이지에 방과후학교 코너를 상설로 운영하여 아래 사항을 공개한다.

가) 운영 기간별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나) 운영을 위한 수요 조사 결과, 프로그램 개설 결과

다) 운영 시간, 시수, 수강 인원 현황, 운영 후 만족도 결과

사. 평가 계획

1)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공개 및 발표회를 연2회 이상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의 질 개선에 활용한다.

2) 방과후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학생, 학부모의 만족도 및 의견 수렴을 연2회 이상 실시하여 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한다.

3) 강사는 분기별 학생의 개인별 활동 상황을 학부모에게 통지한다.

- 프로그램 특성에 맞게 출석상황, 활동상황, 진보의 정도 등 기술(1년에 2회)

4) 특기적성 활동을 위한 계획, 편성, 운영 내용 등 수시로 자체 평가하여 환류한다.

5) 평가 계획

평가 분야

평가 내용

횟수

평가자

프로그램 운영 공개

준비, 전개, 정리, 만족도 분야에서 평가

- 학습목표 제시, 동기유발, 이해하기 쉬운 설명 등

학기별 1회

학생

학부모

교사

만족도 조사

프로그램 및 강사 만족도 조사

-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에 대한 만족도

- 강사 만족도(교수방법, 내용의 충실성, 전문성 등)

학기별 1회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만족도조사

학기별 1회

자체

점검·평가

계획 수립, 운영 개선, 예산 확보 및 예산 집행,

강사 모집, 학습 계획 등

연 1회

교사

6) 방과후학교 활동 자체 평가표

평가영역

평가 항목

배점

평점

비고

계 획

실태 조사의 적정

-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 분석하여 계획 수립

- 기초조사 분석하여 계획 수립

- 무상교육대상자 지원 계획

평가 및 환류 계획 수립

10

편 성

다양한 영역별 편성

- 교과, 취미, 소질 계발 분야 등 균형적인 편성

수준별 반 편성

예산 편성의 적정 여부

15

운 영

학생 중심 운영

- 수요자 조사 후 희망 영역 수용 여부

- 학생이 원하는 영역에 편성

학생이 선택한 교사의 충실한 지도 여부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 실시 및 운영 개선에 반영

학생의 활동상황 가정으로 환류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 및 운영 개선에 반영

학생들의 지속적인 참여도 정도

30

강 사

합리적 절차를 통한 외부강사 임용 정도

-강사 재임용 및 신규 강사의 합리적 선정 과정을 통한 채용

강의 소속감, 책무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

강사 보전비 활용

- 수강료 책정 근거

- 강사보전금 산출 근거

15

방과후학교 운영관리위원회

활동

방과후학교 운영 및 관리 방안 마련

주요 사항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후 운영 관리

- 계획 및 추진과정

- 강사선정 및 수강료 책정 등

추진 결과 공개 및 평가 참여

10

홍 보

안내문 발송, 학교 홈페이지 홍보, 소식지 발송,

학부모 회의, 공개수업, 발표회 및 전시회 개최 홍보

10

우수사례

학교 우수사례, 특색사업 홍보 및 운영

10

100

7) 평가 결과의 활용

가) 방과후학교 활동을 위한 운영 계획, 부서 조직, 강사 임용, 학생들의 준비성, 참여 자세, 기능 향상 정도, 취미특기의 적합성 등을 질문지, 관찰, 누가 기록의 방법 등으로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부서의 반성 자료, 학생 지도의 참고 자료, 학부모와의 상담 자료로 활용한다.

나) 학생, 학부모 설문지 만족도 조사 자료를 근거로 하여 프로그램을 폐강 또는 유지시킬 수 있다.

기대 효과

가. 학부모의 과다한 사교육비 부담 해소

나. 학생의 소질 적성 개발 및 보충 심화 교육의 기회 제공

다. 맞벌이 가정 학생의 안전한 보육

라. 학교의 시설 및 인력 활용의 극대화

마. 여러 교육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 교육의 장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