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마음건강 이야기

스마트한 스마트폰 사용법

스마트폰을 놔두고 외출했을 때에 마음이 불안했던 적이 있나요? 최근 조사에 의하면 54%의 청소년들이 자신이 스마트폰에 시간을 너무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똑똑한 스마트폰 덕분에 어디에 있건 가족과 친구와 쉽게 연락할 수 있고, 정보도 쉽게 찾고, 다양한 앱으로 생활도 편리해졌지만, 스마트폰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면 우리의 몸과 마음에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왜 우리는 우리가 원할 때만 스마트폰을 쓰고 다른 때에는 닫아두지 못할까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스마트폰을 잘 알고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스마트폰이 재미있는 이유

지루해지면 바로 다른 것으로 바꿀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한 곳에 모여 있습니다.

참고 기다려야 얻을 수 있는 지연만족이 없이 바로바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열면 내가 속해 있는 그룹에 바로 접촉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족이나 친구와 연락하거나, 숙제 자료 찾아보기, 게임 하기, 유튜브를 보려고 스마트폰을 열기도 하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77.4%는 이유 없이 그냥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며, 낮동안 스마트폰을 열어보는 평균 횟수는 ‘58라고 합니다.

2

스마트폰이 뇌에 미치는 영향

문제가 생겼을 때 생각하지 않고 검색을 먼저 하는 습관이 생겨 생각하는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의 집중력(인지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가지고만 있어도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할수록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하는 습관이 생기지만, 실제로는 여러 가지 일을 한 번에 할수록 능률이 떨어집니다.

스마트폰 자체에 중독성이 있지는 않지만,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여러 활동들(소셜 미디어, 게임 등)은 우리 뇌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도파민이 분비되게 하여서 보상회로*활성화시킵니다.

3

스마트폰의 좋은 점들

친구나 가족과 쉽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정보 검색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앱으로 버스노선 찾기나 영화표 예매를 하는 등 생활에 편리합니다.

소셜 미디어로 같은 관심사가 있는 청소년들끼리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래 친구들의 관심사나 활동, 화제 거리 등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세계 어디에 있든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족, 친척, 공동체, 나아가 세계와 연결되어 있다는 소속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4

스마트폰의 해로운 점들

과학자들이 연구한 바에 의하면 스마트폰은 우리의 몸과 마음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과도하면 만성적으로 수면이 부족해지고, 인지 기능이 떨어지고, 성적에도 영향을 미치며, 감정조절도 어려워집니다.

사이버 괴롭힘을 당하거나, 다른 친구와 비교를 하며 자기 자신이나 대인관계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자신을 해치는 생각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즐겁지 않은 내용들(잔인하고, 공격적이고, 성적인 내용들)에 원치 않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부적절한 콘텐츠를 올리게 될 수 있습니다.

낯선 사람에게 개인 정보(이름, 전화번호, 생일, 사는 곳 등)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사이버 괴롭힘을 당하거나 그런 일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청소년 대상의 광고나 마케팅에 노출되어 생각과 판단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나의 스마트폰을 잘 알고 조절하기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하다보면 스마트폰이 나를 지배할 수 있습니다.

우선 스마트폰을 언제, 어디서, 얼마만큼 사용할 것인지 미리 정합니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대를 정합니다.

(예. 아침 7시 ~ 밤10시 잠자기 1시간 전부터는 스마트폰 내려놓기)

식사할 때, 침대, 가족들이 모인 시간 등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루 전체 사용시간을 정합니다.

스마트폰 사용 내역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면서 잘 지켜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스스로 점검 하거나, 부모님(또는 보호자)의 도움을 받아 Google Family Link 또는 스크린 타임 설정으로 관리합니다

6

스마트폰 안전하게 사용하기

온라인 상에서 모르는 사람에게 개인정보(이름, 전화번호, 주소, 생일 등)를 함부로 주지 않습니다.

불쾌한 내용을 게시하는 사람이나 잘 모르는 사람이 말을 걸면 차단합니다.

오프라인에서 누구인지 아는 사람의 친구 신청만 받아들입니다.

소셜 미디어 계정의 개인 프로필에 전화번호나 생일을 올리지 않습니다.

꼭 필요한 앱에만 위치정보를 허용합니다.

계정 비밀번호나 로그인 정보를 잘 보관하고 친구와 공유하지 않습니다.

공용 컴퓨터를 쓴 후에는 꼭 로그아웃을 합니다.

함부로 팝업창을 클릭하지 않습니다(성인물이나 금융정보 탈취로 이어질 수도 있어요).

여러 소셜 미디어에 동시에 게시물을 올리는 기능을 꺼둡니다.

수상한 게시물을 보면 믿을만한 어른에게 얘기합니다.

7

스마트폰 사용 예절 지키기

게시물에 댓글을 달 때에는 얼굴을 보며 말할 때처럼 예의를 지킵니다.

부적절한 메시지, 사진이나 영상을 올리거나 공유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의 사진이나 콘텐츠를 게시하거나 공유할 때에는 사전에 허락을 받습니다.

2021년 11월

○ ○ ○ ○ 학 교 장

본 뉴스레터는 교육부 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가 대한신경정신의학회에 의뢰하여 제작한 우리들의 마음건강 이야기뉴스레터입니다.

본 뉴스레터와 관련한 문의사항은 아래의 전화 혹은 이메일로 연락주세요.

< 교육부 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 >

02-6959-4640 (평일 09:00~17:00) mesmhrc@gmail.com